목차
학교에서는 부자가 되는 방법을 가르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초·중·고등학교를 지나 좋은 대학에 들어하기 위해서 좋은 회사에 취직하기 위한 공부 스킬에 주로 배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학교에서는 가르치지 않는 부자 되는 방법이 무엇인지, 평소에 제가 생각하는 것들을 중심으로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포스팅을 시작하며
기본적인 월소득을 높이자
당연한 말이지만 부자가 되려면 소득을 높이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만약 직장인이 소득을 높이려면 월급을 높이는 것도 방법이긴 하지만, 월급을 올리기란 쉬운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사실 투자를 하지 않고, 월급만으로는 부자가 되는 것은 무척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자산에서 현금흐름을 만들어야 합니다.
로버트 기요사키가 썼던 부자아빠라는 책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우리는 현금흐름이 발생하는 자산을 사서 그 자산에서 매월 현금이 나오게끔 시스템을 만들어야 월소득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자산이라는 개념이 배당, 월세 등으로 한정적이었지만, 요즘과 같은 디지털 및 AI 세상에서는 자산이라는 개념이 더 폭넓게 확대된 것 같습니다.
부자가 되는 습관을 기르자
그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부자 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예를 들어, 월급을 500만 원 받는다고 하면 월 지출하는 돈이 400~500만 원인데 부자가 될 수 있을까요? 저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월수입이 3000만 원이나 된다면 생활비로 400~500만 원 쓰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바로 이것이 우리가 부자가 돼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그리고 월 지출 내역을 파악할 수 있게 가계부를 작성해야 합니다.
일단 부자가 되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 한 달에 식비, 의류비, 교통비, 관리비, 월세, 공과금 등의 지출이 얼마인지 잘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엑셀파일 등으로 관리하거나 수기로 직접 지출, 수입, 자산 등을 정리해서 기록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리스크 적은 투자를 하자
너무 무리한 대출을 받거나 위험한 투자를 하면 안 됩니다.
열심히 일해서 번 돈으로 투자를 했는데 그 돈을 잃게 되면 매우 허탈합니다. 아이러니하게 부자가 되려고 너무 무리하게 대출을 받아서 투자하거나, 단기간 가격이 크게 올라간 주식 등에 위험한 투자를 해서 오히려 큰 손해를 보는 경우를 주변에서 많이 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위험한 투자라고 생각하는 주식 중에서도 ETF, 배당주, 우량주 분산투자 등으로 좀 더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는 방법도 있지만 저는 먼저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이 괜찮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부동산은 너무 무리해서 대출을 받지만 않으면, 장기간 안전하게 높은 수익률로 투자할 수 있는 상당히 매력적인 투자처입니다.
단기 투자보다 장기 투자를 해야 합니다.
역사적으로 화폐양은 줄어들지 않고 꾸준히 장기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잇기 때문에 단기간 투자보다는 장기간을 염두에 둔 투자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부동산이나 금과 같은 현물에 장기투자하면 수익이 날 확률이 높습니다. 부동산은 주식처럼 현금화가 쉽지 않기 때문에(주식처럼 당일에 샀다가 당일에 팔았다를 반복할 수 없어) 반강제로 장기 투자를 하게 되기 때문에 오히려 장기적인 관점에서 좋은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2. 포스팅을 마치며
부자 되는 방법을 정리하면 1) 월소득을 최대한 올리고, 2) 월소득 대비 지출이 많지 않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며, 3) 안전한 투자를 장기간 지속해야 합니다.
오늘 제가 포스팅한 내용은 아마 모두가 이 사실을 알고는 있지만, 매일 실천하지 못하고 있는 것들일 것입니다. 생각이나 말보다는 행동과 실천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