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영학과 대학교 순위, 배우는 과목, 취업·진로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경영학과 대학교 순위 (23년)
no. | 대학명 | 학과명 |
1 | 서울대 | 경영대학 |
2 | 연세대 | 경영학과 |
3 | 고려대 | 경영대학 |
4 | 한양대 | 파이낸스경영학과 |
5 | 성균관대 | 글로벌경영학 |
6 | 서강대 | 경영학부 |
7 | 성균관대 | 경영학부 |
8 | 중앙대 | 경영학부 |
9 | 한양대 | 경영학부 |
10 | 경희대 | 경영학과 |
위에 열거한 경영학과 순위에는 오차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경영학과에서 배우는 과목
경영학과에서 배우는 것을 주요 과목별로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미시경제학
경영학원론은 경영학과의 가장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경영학 전반에 대한 기본 개념과 이론을 소개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경영학의 정의와 기본 개념
2) 기업의 목적과 기능
3) 관리의 목적, 관리자의 역할과 기능
4) 의사결정 과정과 조직행동 이론
5) 생산과 작업관리의 기초
6) 마케팅의 기본 개념과 의의
7) 회계의 기초 개념
8) 재무관리의 기본 원칙
9) 경영전략의 기본 틀
경영학의 주요 분야들에 대한 기초 지식을 다루며, 후반에는 경영 윤리, 사회적 책임 등도 다루게 됩니다. 이 과목의 이해가 다른 전공과목들을 수강하는 데 밑거름이 됩니다.
마케팅
마케팅 과목은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다룹니다
1) 마케팅의 기본 개념과 프로세스 - 마케팅의 정의, 역할, 중요성 등
2) 시장세분화와 타겟시장 선정 - 고객군 분석과 목표 시장 선정 전략
3) 제품정책 - 제품 개발, 라인 개발, 브랜드 관리 등 제품 전략
4) 가격정책 - 가격 결정 전략과 가격 조정 방안
5) 유통정책 - 최적의 유통 채널 선정, 물류관리 등
6) 촉진정책 - 광고, 세일즈 프로모션, public relation 등의 촉진 도구 활용 방법
7) 마케팅 조사 - 고객 욕구 및 시장 동향 파악을 위한 조사 설계과 실행
실제 사례연구와 시뮬레이션도 병행하여 학습합니다.
재무관리
재무관리 과목은 기업의 재무에 관한 의사결정과 계획을 다루는 과목입니다. 구체적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재무관리의 기본 개념과 목적
2) 재무분석 - 비율분석, 추세분석 등을 통한 재무상태 평가
3) 자본예산 - 자본조달과 자본투자 간의 의사결정
4) 자금조달 - 주식, 채권 발행 등을 통한 자금조달 방법
5) 조기관리 - 채권, 채무, 현금 등의 조기항목 관리
6) 투자의사결정 - CAPM, 자본자산 가격 결정 모형 등
7) 비용관리 - 원가회계, 기준원가, 변동원가 등
재무관리는 이러한 이론과 실제 사례를 병행하여 학습합니다.
생산운영관리
생산운영관리 과목은 다음과 같은 주요 내용을 다룹니다.
1) 생산관리의 기본 개념 - 생산 시스템의 구성요소, 생산관리의 전략적 중요성
2) 생산계획과 통제 - 수요예측, 재고관리, MRP/ERP 등
3) 품질관리 - 통계적 공정관리(SPC), 6 시그마 등
4) 설비관리 - 설비투자기준, 유지보수정책, 설비대체주기
5) 레이아웃과 공정설계 - 제품, 서비스 공정설계
6) 프로젝트 관리 - PERT/CPM 기법을 이용한 프로젝트 일정관리
7) 조달관리 - 구매관리, 재고관리, 공급업체관리
8) 기술혁신관리 - 제품개발 전략, 프로세스 개선
생산과 관련된 광범위한 문제를 다룹니다.
기업경영전략
기업경영전략 과목은 기업의 장기적인 방향성과 경쟁전략에 대해 다룹니다.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업전략의 기본 개념과 전략 수립 프로세스
2) 기업의 vision과 mission 수립
3) 외부환경분석과 내부역량분석
4) 경쟁전략의 유형(비용경쟁과 차별화 경쟁)
5) 산업의 구조분석과 경쟁요소 분석
6) 사업단위 전략과 경영자원 배분
7) M&A, 제휴, 아웃소싱 등 기업성장 전략
8) 글로벌 시장진출 전략
9) 전략 실행을 위한 조직과 리더십
사례 분석과 실습이 병행되어 이론과 실무를 연결합니다.
조직행동론
조직행동론 과목은 조직을 구성하는 인적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이론과 실천 기법을 다룹니다. 구체적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조직행동이론의 기초
2) 동기부여 이론 - 마슬로우, 알더퍼, 허즈버그 등
3) 리더십의 유형과 이론
4) 조직문화와 유효한 커뮤니케이션
5) 조직변화와 인사개발
6) 집단동학과 팀 빌딩
7) 조직윤리와 사회적 책임
8) 직무스트레스와 안전문화
9) 성과관리와 보상체계
인적자원 운영의 전 부문을 아우릅니다.
기업윤리와 사회적책임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과목은 기업의 윤리적 의사결정과 사회공헌 활동을 다루는 과목입니다. 구체적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업윤리의 개념과 중요성
2) 윤리적 의사결정 모델과 절차
3) 소비자 권리와 윤리적 마케팅
4) 지적재산권과 정보윤리
5) 공정거래와 윤리경영 사례
6)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개념과 이론
7) 기업의 윤리경영과 CSR 활동 사례
8) 지속가능경영(SSM)과 보고서 작성
9) 사회적 기업(사회적 협동조합)
윤리와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업의 실천 방안을 제시합니다.
창업과 중소기업경영
창업과 중소기업경영과목은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다룹니다.
1) 창업의 개념, 중요성, 창업 과정
2) 사업기회 발견과 사업계획서 작성법
3) 창업 자금 조달 방법(보증, 대출 등)
4) 중소기업의 특성과 성공요인
5) 중소기업의 마케팅 전략
6) 중소기업의 재무와 세무 관리
7) 중소기업의 인적자원 관리
8) 스타트업 경영 실습(멘토링, 액셀러레이팅 등)
9) 성공 창업 사례 연구
이를 통해 창업 시작부터 운영 전반에 이르기까지 중소기업 경영 능력을 배양합니다.
3. 경영학과 졸업 후 취업·진로
경영학과 졸업생의 취업 및 진로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대기업 및 중견기업의 경영직은 경영학과 졸업생의 가장 일반적인 진출 분야입니다. 본사 및 사업부서의 경영기획, 생산/품질/연구 관리, 해외사업 부문 등 다양한 경영 실무 직무를 맡게 됩니다.
금융권도 인기 있는 진출 분야인데, 주로 은행의 경영관리 및 지점장, 증권사와 보험회사의 WM(Wealth Management)과 자산관리 부서에서 경영학 지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유통 및 서비스업도 비중이 커지는데, 대형 마트, 백화점, 할인점 등의 구매, MD, 홍보, 점포경영 부서를 중심으로 경영인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국내외 호텔, 항공, 관광, 엔터테인먼트 기업도 유망합니다.
4차 산업과 지식서비스 분야에서도 경영학과 배경은 강점입니다. 경영컨설팅, 데이터분석, HRM설루션 개발, 온라인 비즈니스 등의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창업 및 인수도 주목할 만한 길입니다. 창업학, 벤처경영 등 창업 관련 교육을 추가로 받고, 아이디어와 역량을 바탕으로 사업가의 길을 개척할 수도 있습니다.